교수소개

박조원 교수

언론정보대학 정보사회미디어학과

연락처 : 031-400-5419

■ 학력

2000. 08 미국 University of Tennessee, Knoxville 언론학 박사(방송전공)
1996. 08 미국 Indiana State University 언론학 석사(Radio/TV/Film 전공)
1997. 02 한양대학교 대학원 신문방송학 석사
1989. 02 한양대학교 신문방송학과 졸업
1983. 02 경기고등학교 졸업

■ 활동경력 [경력]

2012 - 현재 한양대학교 언론정보대학 신문방송학과 교수(전-언론정보대학원 주임교수)
2000 - 2012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책임연구원, 연구위원(문화산업연구실장 및 문화예술연구실장 역임)
2009 - 2010 미국 워싱턴대학교(University of Washington) 방문학자
1991 - 1994 한국방송협회 기획부 조사연구부 직원

[기타]

2010 한국문화산업학회 잇, 부회장 2009 한국언론학회 기획이사 2003 국제문화산업교류재단 이사

■ 주요실적 [논문]

•"Personality Traits and Experience Economy of Online Game Play", Social Behavior and Personality, 2012. 6. Vol. 40, No. 5. (제1저자, 2인 공동 연구, SSCI 저널)
•"Exploring the Links between Personality Traits and Motivations to Play Online Games", Cyberpsychology, Behavior, and Social Networking, 2011. 12. Vol. 14, No. 12. 게재예정. (제1저자, 3인 공동 연구, SSCI 저널)
•"Service Quality Dimensions Perceived by Film Festival Visitors", Event Management: An International Journal, 2010. 4. Vol. 15, No. 1. (제1저자, 3인 공동 연구, SCOPUS 저널)
•“Measuring the Experience Economy of Film Festival Participants” International Journal of Tourism Sciences, 2010. 8. Vol. 10, No. 2. (제3저자, 3인 공동 연구). Received the Excellent Research Paper Award, Tourism Sciences Society of Korea (2010. 7)
•"Contrasts in the Coverage of Korea and Japan by US Television Networks", Gazette: The International Journal for Communication Studies, 2003. 4. Vol. 65, No. 2. (단독)
•"How US Television Networks Cover Korea and Japan", Asian Journal of Communication, 2002. 7. Vol. 12, No. 1. (단독, SSCI 저널)
•“국제영화제 방문 동기, 체험 만족, 행동 의도의 관계에 관한 연구”, 문화정책논총, 2014. 1. 제28집 1호(제1저자, 2인 공동 연구, 등재지)
•“국제영화제 방문 동기와 방문 만족의 관계에 대한 연구”, 예술경영연구, 2013. 11. 제28집(제2저자, 2인 공동 연구, 등재후보지)
•“어린이, 청소년 게임 이용자의 심리적 특성이 게임 과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2013. 11. 제13권 11호(제1저자, 2인 공동 연구, 등재지)
•“문화 소비의 동기와 체험 만족의 관계에 관한 연구: 국립중앙박물관 관람객을 중심으로”, 홍보학연구, 2013. 8. 제17권 3호(단독, 등재지)
•“우리나라 국제영화제 방문객의 특성 비교 연구”, 문화경제연구, 2012. 4. 제15권 제1호 (제1저자, 2인 공동 연구, 한국연구재단 등재후보지)
•“문화 취향에 따른 대중문화 블로그 이용 특성 연구”,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2012. 3. 제29집, 1호. (제2저자, 3인 공동 연구, 한국연구재단 등재지)
•“문화 소비에 따른 체험 유형별 만족에 관한 연구: 국립중앙박물관 관람객을 중심으로”, 문화정책논총, 2011. 8. 제25집, 2호. (단독, 한국연구재단 등재지)
•“영화 취향 및 소비와 영화제 체험의 관계: 문화자본 논의를 중심으로”, 문화경제연구, 2010. 12. 제13권, 2호. (단독, 한국연구재단 등재후보지)
•“대학생의 온라인 게임 이용 동기가 체험 만족에 미치는 영향”, 언론학보, 2010. 10. 제54권, 5호. (제1저자, 2인 공동 연구, 한국연구재단 등재지)
•“파인·길모어(Pine & Gilmore)의 체험 경제 영역이 영화제 방문객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미디어 경제와 문화, 2010. 8. 제8권, 3호. (제1저자, 3인 공동 연구, 한국연구재단 등재지)
•“국제 영화제의 서비스 품질 평가 척도 개발 연구”, 언론과학연구, 2009. 9. 제9권, 3호. (교신저자, 2인 공동 연구, 한국연구재단 등재지)
•“적극적 영화제 참관객의 서비스 품질 평가와 만족도의 관계 연구”, 관광연구논총, 2009. 6. 제21권, 1호. (제1저자, 3인 공동 연구, 한국연구재단 등재후보지)
•“국제영화제의 서비스 품질 평가와 만족도 및 행동 의도의 관계에 관한 연구”, 문화경제연구, 2009. 6. 제20권, 5호. (제1저자, 2인 공동 연구, 한국연구재단 등재후보지)
•“국제영화제 서비스 품질과 만족도에 관한 연구: 우리나라 6개 국제영화제 종합 분석”, 홍보학연구, 2008. 12. 제12권, 2호. (단독, 한국연구재단 등재지)
•“일본 방송 개방에 대한 방송 전문가 인식 연구”, 문화정책논총, 2008. 6. 제20권, 1호. (단독, 한국연구재단 등재후보지)
•“식품 위해(food risk)보도의 뉴스 프레임 분석: 김치 파동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방송학보, 2006. 8. 제20권, 5호. (제2저자, 2인 공동 연구, 한국연구재단 등재지)
•“영화 관련 신문 보도가 영화 흥행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언론학보, 2004. 12. 제48권 6호. (제1저자, 2인 공동 연구, 한국연구재단 등재지)

[저서] - 2010

《문화 경제의 창의성과 혁신》 (원저: Creativity, Innovation and the Cultural Economy), 커뮤니케이션북스 (제1역자, 6인 공역)

- 2009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이해》 넥서스 Biz (공저, 북 챕터)

- 2007

《할리우드 영화산업론》 (원저: How Hollywood Works. J. Wasko 저), 커뮤니케이션북스 (제1역자, 2인 공역)

- 2006

• 《미디어 사회》 인북스 (공저, 북 챕터)
• 《유럽의 영화 산업》 (원저: European Film Industries. Anne Jäckel 저), 커뮤니케이션북스 (제1역자, 2인 공역)

- 1997

《미국의 전파매체》 (원저: Communication Technology Update, 5th Edition. A. Grant 편저), 한국방송협회 (단독)

[수상] -2004

문화관광부 장관 표창

- 2002

문화관광부 장관 표창

- 1997 ~ 1999

Reeder-Siler Graduate Fellowship in Communications, The University of Tennessee, Knoxville

- 1994

한국방송협회장 공로직원 표창

■ 담당교과목

방송론

■ 최종학력

미국 University of Tennessee, Knoxville 언론학 박사(방송전공)

■ 현직 및 경력

(현)한양대학교 언론정보대학 신문방송학과 교수
(전)한국문화관광연구원 책임연구원, 한국언론학회 기획이사

■ 대표 저서 및 논문

Personality Traits and Experience Economy of Online Game Play, Exploring the Links between Personality Traits and Motivations to Play Online Gam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