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소개

한미정 교수

최종학력
미국 코넬대 커뮤니케이션학과 박사

현직 및 경력
(현)한양대학교 언론정보대학 광고홍보학과 교수
(전)한국언론학회 감사, 한국여성커뮤니케이션학회 총무이사

대표 저서 및 논문
공공갈등 이슈에 대한 정부의 갈등관리전략이 공중의 커뮤니케이션 행동과 정책수용에 미치는 영향,
뉴시니어로서의 베이비붐세대

학력
1997. 08미국 코넬대 커뮤니케이션학과 박사졸업
1993. 01미국 코넬대(Cornell Univ) 커뮤니케이션학과 석사졸업
1989. 03서울대 소비자아동학과 졸업
활동경력
[ 경력 ]
2003 - 현재한양대 광고홍보학과 교수
2009 - 2010동경대 정보학환부 International Scholoar
1998 - 2002성결대 경영학부
2000 - 2001미국 코넬대 Visiting scholar
[ 학회경력 ]
2011 - 현재한국방송광고공사(KOBACO) 자문위원
2012 - 2013한국언론학회 감사
2010 - 2011한국여성커뮤니케이션학회 총무이사
한국광고학회 기획이사
2006 - 2009한국언론학회 미래위원회 위원
2007 - 2008한국언론학회 총무이사
2005 - 2007한국홍보학회 편집이사
주요실적
[ 논문 ]
2014공공갈등 이슈에 대한 정부의 갈등관리전략이 공중의 커뮤니케이션 행동과 정책수용에 미치는 영향, 광고학연구, 25(1),91-125 (with 최유석)
2013뉴시니어로서의 베이비붐세대. 미디어, 젠더 & 문화, (25), 113-144 (with 신경아)
2012
  • 온라인뉴스 확산행동 혹은 의견 게재행동에 참여하는 이용자 특성에 대한 연구. 홍보학 연구, 16(4), 119-164 (with 고영재, 신경아)
  • TV 드라마에 나타난 한국 베이비붐세대의 표상.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13(3), 5-44 (with 신경아)
  • Attribute agenda setting, priming and the media’s influence on how to think about a controversial issue. International Communication Gazette, 74(1), 43-59 (with Kim, S. H., Han, M., Choi, D. H., & Kim, J. N.)
2011
  • 파워블로그 포스트의 광고 효과 및 구전 효과에 관한 분석-제품 후기 및 리뷰 포스트의 광고 정보원으로써의 영향력을 중심으로. 한국광고홍보학보, 13(4), 315-362 (with 김현정, 표희선)
  • 하울의 움직이는 성. 미디어, 젠더 & 문화, (17), 115-147 (with 신경아, 안재준)
2010
  • 초고령사회 일본의 TV 방송 콘텐츠 및 시청자 분석을 통한 고령 시청자 연구.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11(1), 155-186
  • Think about him this way: Priming, news media, and South Koreans’ evaluation of the president. International Journal of Public Opinion Research, 22(3), 299-319 (with Kim, S. H., Han, M., & Scheufele, D. A.)
2007Building national reputation through culture, Global Communication Forum
2005Media Use and Participatory Democracy in South Korea, Mass Communication and Society 8, 2
2004
  • South Koreans’ perceptions of North Koreans and implications for public relations campaigns, Public Relations Review, 327-333
  • Perceived effect of the mass media on self vs. other: A cross-cultural investigation of the third person effect hypothesis, Journal of Asian Pacific Communication, 14, 2, 299-318
2003Body image dissatisfaction and eating disturbance among Korean college female students: Relationships to media exposure, upward comparison, and perceived reality, Communication Studies, 54, 65-78
[ 저서 ]
2003인터넷으로 PR하기, 커뮤니케이션북스
웹 사이트 전략 워크북, 도서출판 그린
[ 수상 ]
2012한국광고홍보학회 최우수 논문지도 교수상 수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