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소개

박성복 교수

최종학력
Temple University, 미디어 & 커뮤니케이션학 박사

현직 및 경력
(현)한양대학교 언론정보대학 신문방송학과 부교수
(전)한국언론학회 편집위원, 한국방송학회 기획이사

대표 저서 및 논문
대학생들의 신문 이용동기와 기술수용모델 변인이 유료 모바일 뉴스 콘텐츠 수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Changes in Human Immunodeficiency Virusrelated Knowledge and Stigmatizing Attitudes among Korean Adolescents from 2006 to 2011

학력

2005Temple University, 미디오 & 커뮤니케이션학 박사
1998Indiana state University, Communications학 석사
1996한양대학교, 신문방송학과 방송학 석사
1991한양대학교, 신문방송학 학사
활동경력
[ 경력 ]
2010 - 2013한국언론학회, 한국방송학회, 한국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회 편집위원
2012 - 2013한국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회 편집이사
2010 - 2012한국헬스커뮤니케이션학회 총무이사
2010 - 2011한국방송학회 기획이사
2009 - 2010한국언론학회 협력이사
한국헬스커뮤니케이션학회 기획이사
2005 - 현재주몽 커뮤니케이션스 프로그램 기획 자문위원
백프로 프로덕션 TV프로그램 기획 자문위원
2000 - 2002Temple University, Online Learning Center 사이버교육센터 스태프
1994 - 1996한양대학교 신문방송학과 Teaching Assistant 방송제작
1991 - 1993KBS 예능제작국(토요객설, KBS 음악회, 연주회실황, 폴소대작전) FD
1991한국 영상연구소 방송제작, 연출과정
1986 - 1988한양대학교 교육방송국 제작 Pd
[ 학회경력 ]
  • 한국헬스커뮤니케이션학회
  • 한국언론학회
  • 한국방송학회
  •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회
  • International Communication Association (ICA)
  • National Communication Association (NCA)
  • International Visual Sociology Association (IVSA)
주요실적
[ 논문 ]
2012
  • 대학생들의 신문 이용동기와 기술수용모델 변인이 유료 모바일 뉴스 콘텐츠 수용의도에 미치는 영향l. 미디어 경제와 문화,10(3), 129-172. (교신저자)
  • 정보원,정치심리,후보자 평가 요인이 투표 유형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탐색적 연구: 2011년 분당을 지역 선거에서 여당에 대한 보상 및 처벌적 투표행위를 중심으로. 스피치와 커뮤니케이션, 18권, 165-201. (주저자)
  • Changes in Human Immunodeficiency Virusrelated Knowledge and Stigmatizing Attitudes among Korean Adolescents from 2006 to 2011. Osong Public Health Res Perspect, 3(2), 107-112. (Scopus 저널)
  • 대학생들의 종합일간지 유료 온라인 뉴스 콘텐츠 이용의도에 관한 연구: 뉴스 콘텐츠 저작권 및 유료화 인식, 뉴스가치평가, 확장된 계획행동이론 변인을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56권 1호, 340-363. (교신저자)
  • HIV/AIDS Knowledge, Stigmatizing Attitudes, and Related Behaviors and Factors that Affect Stigmatizing Attitudes against HIV/AIDS among Korean Adolescents. Osong Public Health Res Perspect, 3(1), 24-30. (Scopus 저널)
  • 시청기기 차이에 따른 수용자의 미디어콘텐츠 수용에 관한 연구: 수용자의 인지, 정서 반응과 인식 차이를 중심으로. 한국방송학보, 26권 1호, 83-125. (교신저자)
2011
  • 미디어 이용행태가 재·보궐 선거 후보자 결정요인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2011. 4. 27 경기도 성남시 분당을 지역 재·보궐 선거를 중심으로. 정치커뮤니케이션연구, 23호, 217-261. (교신저자)
  • 오디션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충성도 결정요인 연구: 슈퍼스타 K 를 중심으로. 미디어와 공연예술연구, 6권 3호, 1-20.
  • 방송콘텐츠로서의 UCC 가능성 탐색: 방송 제작자들의 인식을 중심으로. 미디어, 젠더 & 문화, 17호, 149-187. (교신저자)
  • 온라인 게임 이용자의 심리적 경험이 게임 중독에 미치는 영향: 지가된 현실감(perceived reality)과 프레즌스(presence)개념을 중심으로. 언론과학연구 11권 1호, 471-505. (교신저자)
  • 라디오 광고를 통해 유발된 유머가 광고 태도에 미치는 영향: 지각된 유쾌함의 매개효과와 인지욕구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한국광고홍보학보, 13권 1호. 138-162. (교신저자)
2010
  • 동시 매체 이용 상황에서 광고 노출 및 광고 태도에 대한 탐색적 연구: 단일 매체 이용 상황과의 비교. 한국심리학회지:소비자-광고, 11권 4호. 737-755.
  • 다큐멘터리 시청이 대학생들의 지각된 현실감 (perceived reality)에 미치는 영향. 사회과학연구, 16권 2호. 117-136. (교신저자)
2009
  • he Experience of Presence in 3D Web Environment: An Analysis of Korean Second Life. Human-Computer Interaction, Part IV, HCII 2009 LNCS, 5613, pp. 387–395.
  • Understanding Online Game Addiction: Connection between Presence and Flow. Human-Computer Interaction, Part IV, HCII 2009 LNCS, 5613. pp. 378-386
  • 아내들의 휴대전화 이용이 남편과의 의사소통 및 친밀감, 평등성 인식에 미치는 영향. 미디어, 젠더 & 문화, 11호, 41-74.
  • 토크 라디오 청취의 미디어 효과: 라디오 청취동기, 의사인간관계, 이슈태도의 관계.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9권 1호, 159-184.
  • Reconfiguration of communities in cyberspace. Encyclopedia of networked and virtual organizations, volume III. 1349-1356.
  • 문자메시지의 이모티콘 활용에 관한 연구: 이용 동기와 사회적 현존감의 상관성을 중심으로. 미디어, 젠더 & 문화, 9호, 133-162.
2007
  • UCC의 방송저작권 침해에 대한 고찰: ‘공정이용’과 ‘OSP’ 책임성을 중심으로. 방송연구, 겨울호, 59-82.
  • 온라인 공간에서의 자기노출, 친밀감, 공동 공간감에 관한 연구. 한국언론학보 51(6), 469-494.
  • 텔레비전 시청 만족도 형성에 관한 재고찰: 시청동기, 의사인간관계, 실재감의 상호작용을 중심으로. 방송학보 21(5), 339-379.
  • 온라인 대인관계의 정서적 애착(emotional attachment) 형성에 관한 연구: 온라인 커뮤니티의 번개모임의 영향력을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51(3), 406-428
  • Being Together: User’s Subjective Experience of Social Presence in CMC Environments. Human-Computer Interaction, Part I, HCII 2007 LNCS Proceedings, 4550, pp. 844–853.
2006오프라인 모임을 통한 온라인 커뮤니티 애착에 관한 탐색적 연구. 언론과학연구 6(3), 179-203.
2005Characterizing Masculinity: Moving Toward Male Bonding. Asian Cinema,16 (2),292-301.
[ 저서 ]
2013이정기.우형진.이화행.박성복 외 계획행동이론, 미디어와 수용자의 이해 커뮤니케어션북스. 483쪽.
2006- 박성복. 디지털 상호작용성(pp. 356-375). [김재범 김정기 박석철외] 미디어 사회. 인북스
- 김정숙, 정영섭, 이병관, 박성복. 한국방송광고공사의 공익사업효과 평가를 위한 계량적 측정모델 연구. 연구보고서. 한국방송광고공사. p290.
[ 수상 ]
2008한국언론학회 신진학자 선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