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소개

류웅재 교수

사회과학대학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연락처 : 02-2220-0852

■ 학력

Ph.D., Georgia State University 


■ 직위/보직 

한양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교수
한양대학교 창의융합교육원장(현), 한양대학교 WRITING CENTER장(현)
한양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장
한대신문사 편집인 겸 주간, 한대교육방송국(HUBS) 주간


■ 연구분야
미디어 문화산업, 문화정책, 문화연구, 글로벌커뮤니케이션, 비판이론, 커뮤니케이션이론, 질적연구방법론

■ 주요경력
경기연구원 연구위원, 호남대학교 교수, Georgia State University 방문교수, The University of Rhode Island Visiting Scholar
한국방송학보 편집위원, 커뮤니케이션이론 편집위원, 여가학연구 편집위원
한국언론정보학회 기획이사, 한국방송학회 총무이사, 기획이사, 연구이사, 협력이사, 한국언론학회 <언론과사회> 총무간사
서울시교육청 홍보심의위원회 위원, 한국국제협력단 면접위원
경기도 도시재생위원회 자문위원, 국립생물자원관 자문위원, 고흥군 선거관리위원회 선거방송토론 위원 

■ 주요논문/저서
노영은·류웅재 (2022). 장소성과 로컬(local), 문화콘텐츠의 정치경제학: 지역 문화산업으로서 광주비엔날레에 대한 비판적 연구. 글로벌문화콘텐츠, 제52호.
김민승·류웅재 (2022). 대중문화 콘텐츠가 재현하는 지역과 청년들: 드라마에 대한 텍스트 분석과 심층인터뷰를 중심으로. 언론과사회, 30권3호.
당지아·류웅재 (2022). 글로벌 미디어 콘텐츠의 중국 내 수용에 관한 연구: 디즈니 실사영화〈MuLan〉의 사례. 영상문화콘텐츠연구, 통권 제26집.
곽영신·류웅재 (2021). 불평등 사회 속 공정 담론의 다차원성: 청년 공정 관련 신문사설에 대한 비판적 담론분석. 한국언론학보, 65권5호.
노영은·류웅재 (2021). 지상파 방송프로그램에 재현된 자기통치 공간으로서의 서울: 재현 공간으로서의 대도시와 각자도생(各自圖生)하는 청년들. 커뮤니케이션이론, 17권3호.류웅재 (2020). 공유경제의 담론정치: 정부와 지자체 정책보고서의 비판적 담론분석. 문화와 정치, 7권3호.
노영은·류웅재 (2020). 유튜브 콘텐츠에 재현된 온라인 공간에서의 민족주의: 외국인 리액션 콘텐츠를 중심으로. 영상문화콘텐츠연구, 통권 제20집.
딩종리·류웅재 (2020). 중국 청년세대의 토크쇼 프로그램 수용에 관한 연구:〈강연합시다〉와 〈기파설〉을 중심으로. 문화와 정치, 7권1호.
우박영·류웅재 (2019). 관찰형 리얼리티 TV 프로그램이 재현하는 리얼리티 특성에 관한 연구: 중국 호남 TV의 <동경하는 생활(向往的生活)>을 중심으로. 영상문화콘텐츠연구, 통권 제18집.
김진형·류웅재 (2019). 문화콘텐츠의 생태적 가치 인식과 생태주의 문화콘텐츠 구상. 글로벌문화콘텐츠, 제39호.
황현이·류웅재 (2019). 기업 사회공헌의 소외계층 담론: 삼성 단편영화 '별리섬'의 시선과 문화 정치적 함의. 사회과학연구논총, 35권1호.
이다혜·류웅재 (2017). 청년세대의 연애상담 리얼리티 텔레비전 수용에 관한 연구. 우리춤과 과학기술, 제39집.
류웅재 (2017). 위험한 불확실성의 시대, 쓰레기가 되는 삶들: 벡과 바우만을 경유해 ‘지금 이곳’의 주체를 돌아보기. 한국언론학보, 61권3호.
이영주·류웅재 (2017). 공공 커뮤니케이션과 언론의 실패, 위험한 정부에 대한 시론. 문화와 정치, 4권1호.
장소연·류웅재 (2017). 온라인 커뮤니티와 혐오의 문화정치: 일간베스트저장소와 메갈리아의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소통학보, 16권1호.
양려송·류웅재 (2017). 한국 리얼리티 TV 프로그램의 중국 내 수용에 관한 연구. 우리춤과 과학기술, 제36집.
이다혜·류웅재 (2016). 청년세대의 리얼리티 TV 프로그램 수용에 관한 연구: ‘쿡방’과 ‘집방’을 중심으로. 한국소통학보, 15권2호.
류웅재·최진호 (2016). 프란치스코 교황 방한과 한국 사회의 위기 징후: 교황 방한 관련 언론 보도에 대한 비판적 담론분석. 한국언론학보, 60권1호.
류웅재·박정은 (2016). 남성의 명품 소비와 차이의 문화정치: 한국 사회 30대 남성의 소비 경험을 중심으로. 한국언론정보학보, 통권75호.
류웅재 (2015). 쿡방의 정치경제학: 주체의 자기통치의 관점에서. 문화/과학, 83호.
류웅재 (2015). 물질문화로서 아웃도어에 관한 연구: 아날로그적 물질문화에 관한 소고. 한국방송학보, 29권4호.
박정은·류웅재 (2015). 미디어로서의 명품 가방 소비에 관한 연구: 2030 세대의 소비 경험을 중심으로. 한국언론정보학보, 통권71호.
윤연주·류웅재 (2014). 지역 문화콘텐츠산업의 정치경제학: 광주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사업을 중심으로. 우리춤과 과학기술, 제27집
류웅재 (2014). 대학의 연구문화 낯설게 하기, 그리고 성찰적 대안의 모색. 커뮤니케이션이론. 10권1호.
이은아·류웅재 (2014). 멘토 권하는 사회: 신자유주의 시대, 멘토는 어떻게 생산되는가? 스피치와 커뮤니케이션, 제24호.
홍성현·류웅재 (2013). 무한 경쟁 시대의 글로벌 인재 되기: 글로벌 인재 담론에 대한 비판적 담론 분석. 커뮤니케이션이론, 9권4호.
김현철·류웅재 (2013). 글로벌 경제위기의 인문학적 해석: 새로운 인식과 실천을 위한 이론적 지도 그리기. 커뮤니케이션이론, 9권1호.
류웅재 (2013). 재연보도 범람에 '정확하게 알 권리'는 실종. 신문과 방송, 509호.
최진호·류웅재 (2012). 신한류의 담론정치: 주요일간지 한류 보도에 관한 담론분석을 중심으로. 우리춤연구, 제19집.
류웅재 (2012). 지역 문화콘텐츠산업의 문제와 전망: 지자체 문화콘텐츠산업의 클러스터 모형을 중심으로. 우리춤연구, 제17집.
류웅재·박진우 (2012). 서바이벌 포맷 프로그램에 침투한 신자유주의 경쟁 담론: 프로그램의 채택과 제작과정에 대한 생산자 심층인터뷰를 중심으로. 방송문화연구, 24권1호.
박성순·류웅재 (2011). 한류 문화산업에 대한 비판적 제언과 전망: 한류 및 중국문화 관련 문헌의 메타분석과 심층인터뷰를 중심으로. 우리춤연구. 제15집.
류웅재 (2010). 담론분석과 정치경제학의 조우 가능성에 대한 탐색적 연구: 커뮤니케이션 질적 연구방법론의 몇 가지 논점을 중심으로. 언론과 사회, 18권4호.류웅재 (2009). 절충적 세계화와 국가의 담론정치: 한국 문화정경의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53권5호.류웅재 (2008). 한국 문화연구의 정치경제학적 패러다임에 대한 모색: 한류의 혼종성 논의를 중심으로. 언론과 사회, 16권4호.
Ryoo, Woongjae & Jin Dal Yong (2020). Cultural Politics in the South Korean Cultural Industries: Confrontations between State-Developmentalism and Neoliberalism.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Cultural Policy 26(1).
Jin, Dal Yong & Ryoo, Woongjae (2014). Critical Interpretation of Hybrid K-Pop: The Global-Local Paradigm of English Mixing in Lyrics. Popular Music and Society, 37(2).
Ryoo, Woongjae (2009). Globalization, or the Logic of Cultural Hybridization: The Case of the Korean Wave. Asian Journal of Communication, 19(2).
Ryoo, Woongjae (2009). The Public Sphere and the Rise of South Korean Civil Society. Journal of Contemporary Asia, 39(1).
Ryoo, Woongjae (2008). The Political Economy of Global Mediascape: The Case of the South Korean Film Industry. Media, Culture & Society, 30(6).
Ryoo, Woongjae (2008). Problems of National Identity in an Era of Globalization: Turkey's Bid to Join the European Union. Journal of International and Area Studies, 15(1).
Ryoo, Woongjae (2005). Local Modes of Practice in an Age of Globalization: Renegotiating National Identity as enacted in South Korean Advertising. International Journal of Media and Cultural Politics, 1(2).
Ryoo, Woongjae (2005). The Role of the State in the National Mediascape: The Case of South Korea. Global Media Journal, 4(6).
Ryoo, Woongjae (2004). Reconsidering Globalism: A Korean Perspective. Kaleidoscope, Vol.3.  외.

 

ㅁ저서

류웅재 (2021). 미디어 담론 연구: 이론, 사례, 적용. 한나래.
원용진·홍석경·류웅재 외 (2020). 한류에서 교류로.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류웅재·최은경·이영주 (2015). 고어텍스와 소나무: 물질문화를 통해 본 소비의 문화정치학. 한울아카데미.
류웅재·김수철·이희은·이영주·성민규 (2013). 마르크스, TV를 켜다: 마르크스주의 미디어 연구의 쟁점과 전망. (역서). 한울아카데미.
류웅재·강승묵·이영주 (2011). 작은 문화콘텐츠 만들기: 문화, 지역, 삶을 매개하는 작은 문화콘텐츠 이야기. 한울아카데미.
조용철·강승묵·류웅재 (2009). 문화저널리즘. 다지리.
류웅재·김덕모 (2008). 소통하는 문화기획론: 삶을 기획하는 열린 문화장을 위하여. 한국학술정보.   외.

 

■ 담당교과목    
대중문화와 문화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