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소개

송민정 교수

한세대학교 미디어영상광고학과 조교수

최종학력
쮜리히대학교 미디어정책/경영 박사

현직 및 경력
(현)한세대학교 미디어영상광고학과 조교수
(현)스마트사이니지포럼 감사, 산업분과 위원
(현)KTV온라인자문위원회 위원장
(전)KT경제경영연구소 수석연구원

대표 저서 및 논문
빅데이터가 만드는 비즈니스 미래지도
디지털미디어경영론
빅데이터경영론

담당교과목
웹콘텐츠이해, 디지털미디어경영론, 미디어산업과트렌드

학력 이화여자대학교 독일문학(주)/신문방송(부) 문학사 

      독일 뮌스터대학교 미디어정책 수료

      미국 하퍼칼리지 어학과정/저널리즘 수료

      중앙대학교 신문방송(전자출판) 문학석사

      쮜리히대학교 미디어정책/경영 Ph.D

      쮜리히대학교 미디어경영 Post.Doc.

 

주요경력

1995. 6. - 1996. 8. Prognos(스위스 바젤) 객원연구원 ,

1996. 8.- 2014.4 KT 수석연구원

2014.7 – 2015.2 성균관대 휴먼ICT융합학과 교수

2015.3 – 현재 한세대 미디어영상학부 조교수

 

주요논문/저서

)    

-          출판매체론, 경인문화사, 1991 (박신흥·송민정 공저)

-          디지털이 경제다, 커뮤니케이션북스, 1998 (박창헌 외 옮김)

-          정보화시대와 방송교육, 나남, 1999 9(김광호 외 10명 공저)

-          정보컨텐트산업의 이해, 커뮤니케이션북스, 1999 (박창헌·송민정 편저)

-          미디어의 실제, 커뮤니케이션북스, 2001 (박춘서 송해룡 외 편역)

-          인터넷 콘텐츠 산업론, 진한도서, 2001 (ISBN 89-8432-060-9)

-          독일 언론학 연구, 커뮤니케이션북스, 2001 (방정배 외 편역)

-          Kim, Won / Ling, Tok-Wang / Lee, Yoon-Joon / Park, Seung-Soo (Eds.), The Human Society and the Internet, Internet-Related Socio-Economic Issues, Springer Verlag, Berlin, 2001

-          디지털미디어와 콘텐츠의 이해, 진한도서, 2003. 2.

-          DMB 산업, in: 차세대 디지털 컨버전스, DMB 서비스, 전자신문사, 2005(공저, 8), 115~170

-          모바일컨버전스, 2011, 한스미디어

-          빅데이터가 만드는 비즈니스 미래지도, 2012, 한스미디어

-          스마트미디어의 이해, 2014, 공저, 미래인

-          빅데이터 경영론, 2014, 김창수/송민정, 학현사 ISBN 978-89-5853-386-3

-          디지털미디어경영론, 2015, 권호영/송민정, 한광접, 커뮤니케이션북스, ISBN 979-11-304-3576-3

 

) 국내전문학술지

-  “유료(有料)TV 산업의 경쟁전략: 클러스터 이론(Cluster theory)과 연계하여 살펴본 BSkyB 사례를 중심으로,” [방송연구], 방송위원회, 2000년 여름호, 통권 50, 271-298.

- 인터넷 콘텐트산업의 경제적, 사회적 파급효과 연구,”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회, 통권 제6(2000-2), 33-70

- 다채널 시대의 상업적인 공익 프로그램 공급 가능성에 대한 연구,” [한국언론학보], 한국언론학회, 45-4. 2001년 가을호, pp. 5-35

- “Market Strategies in the Internet Content Business,” Lecture Notes in Computer Science (SCI registered), www.springer.de/comp/Incs. 2001 (same as the article of the book The Human Society and the Internet.)

- 디지털 위성방송, 무엇이 문제인가?,” [관훈저널], 관훈클럽, 통권 제 81, 2001, 겨울, pp.209-222

- 우리나라 디지털저작권관리(DRM)시장 분석을 통한 비즈니스 모델링,” [한국문화콘텐츠학보], 한국문화콘텐츠학회, 통권 제 1-1, 2002. 봄호, pp. 179~196 (ISSN 1598-5792)

- 양방향 서비스의 주요 특징인 상호작용성(Interactivity)의 이론적 개념화,” [한국언론학보], 한국언론학회, 2002년 여름호, 46-3, 116~152

- 인터넷콘텐츠 유통사업자의 사업 다각화와 그 평가, AOL타임워너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문화콘텐츠학보], 한국문화콘텐츠학회, 통권 제 1-2, 2002 (1015일 발행), 가을호,   .

- “IT혁명이 문화콘텐츠산업구조에 미치는 영향,” [문화정책논총], 문화정책연구원, 2002. 10.

-  “DMB 사업자의 경쟁전략 방향 연구: 산업구조 분석을 토대로”, [방송문화연구], KBS 방송문화연구소, 2003 12, 15 2, 223~245

- 트리플플레이 경쟁구도에서 본 통신사업자의 콘텐츠전략 방향, 게임이론, 거래비용이론을 근간으로”, [한국문화콘텐츠학보], 한국문화콘텐츠학회, 2004 봄호, 59~115

- 해외통신사업자의 IPTV 성공사례 연구”, [한국문화콘텐츠학보], 한국문화콘텐츠학회, 2004 가을호, 5~26

-  “국내 DMB가 이동통신 서비스업에 미치는 영향 연구: 가치혁신 및 가치사슬 통합이론 중심으로”, [한국문화콘텐츠학보], 한국문화콘텐츠학회, 2005 봄호, 92~127

- “IPTV의 오픈형 플랫폼 전략에 대한 연구: 플랫폼 유형화 이론을 기반으로,” 2010 22 1, KBS [방송문화연구] 방송문화연구소, ISSN 1739-1830, 173~203

- 플랫폼흡수 사례로 본 미디어 플랫폼 전략 연구: 플랫폼 흡수 이론을 토대로,”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회, 27 2, 2010. 6

- 스마트TV 서비스 혁신에 따른 시장 전망: 파괴적 혁신 이론을 근간으로,” 송민정, 이화진, 최명호, 통신학회 학술저널 <정보와 통신> Vol.27 No.12, 2010. 12. 35~43 (최우수 논문상 수상)

- 클라우드 기반의 스마트TV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통신학회 학술저널 <정보와 통신> Vol.28 No.12, 2011. 12. 24~31

- 비즈니스 모델 혁신 관점에서 살펴 본 스마트TV 진화에 관한 연구,” SK텔레콤 학술지, Telecommunication Review, 22 2, 2012 4, 168~187

- 망중립성 갈등의 대안인 비즈니스모델 연구: 양면시장 플랫폼전략의 6가지 전략 요소를 근간으로,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회, Journal of Cybercommunication Academic Society, 30 1, ISSN 1598-5733, 2013.3, pp.191~237.

- 빅데이터를 활용한 통신기업의 혁신전략, Telecommunicaitons Review, 24 1, 2014. 2, pp. 80-93

- Global Online Distribution Strategies for K-Pop: A case of “Gangnam Style” 방송과 커뮤니케이션(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MBC 학술지, 16 2, 2015.6, 85~120(KCI registered)

 

) 국외전문학술지

- Case Study on Hybrid Business Model: kt’s Olleh TV Skylife, Journal of Journalism and Mass Communication, Vol.2, Nr. 3, March 2012, ISSN 2160-6579, pp.491~502

- Case Study on KT Skylife, Journal of Journalism and Mass Communication, Vol.3, Nr. 9 2014, 9, ISSN 2160-6579, pp.563-574

 

) 학위논문

-  Leseföderungsstrategien für Südkorea - Medienpolitische und medienpädagogische Aufgaben aufgrund von Ansätzen und Befunden aus Deutschland und der Schweiz, Dissertation an der Universität Zuerich, Juli 1995 (미디어정책적 및 미디어교육학적 과제로서의 한국의 인쇄매체 이용행위 촉진전략: 독일과 스위스 이론 및 연구결과를 토대로, 1995 7, 스위스 쮜리히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  전자출판(Electronic Publishing)의 미래와 전자도서의 전망, 1990 2, 중앙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막스 프리쉬(Max Frisch) <호모 파버(Homo Faber)> 연구, 1985 2, 이화여자대학교 학사학위 논문.

 

 

) 학술회의 게재 논문

 

국제학술대회

- Internet Content Industry, a presentation of International Conference of Pacific Telecommunication Council, PTC 1999, Jan. 1999

- Pay-TV Industry, a presentation of International Conference of Pacific Telecommunication Council, PTC 2000, Jan. 2000

- Market Strategies in the Internet Content Business, The First International Conference on Human.Society@Internet, July 4-6, 2001

- E-Learning as a Model for diminishing the Digital Divide, ICA 2002, July 17, 2002.

- ELearning as a Model for diminishing the Digital Divide, PTC 2003 Conference, Hawaii, Jan. 20, 2003

- The broadband impact and emerging business applications in South-Korea market, PTC 2004 Conference, Hawaii, Jan. 18, 2004

- The emerging services for revenue growth in fixed-mobile convergence sector, ITS 2004 Conference, Berlin, Sep. 7, 2004

- Hot applications, game and content, WTC 2004, Seoul, Sep, 14. 2004

- New value added service “IPTV,” PTC 2005, Hawaii, Jan. 19, 2005.

- Telco’s Content strategy, PISTA 2006 conference, Florida, 2006. 7. 23

- Digital Platform’s Role and KT case, ENAEF 2009, Pusan, 2009. 8. 26

- A Study on Platform’s New Strategy in Media 2.0: Based on Keystone concept & Google case, IAMCR 2010, Braga, Portugal, July 19, 2010.

- Mobile Media Trends & Growth Potential after Smartphone, DICON 2010, KOEX, Seoul. Aug. 31, 2010

- A case study on KT Skylife’s business model innovation: Based on the Business Model Framework (BMF), ITS 2011, Budapest, Sep. 19, 2011.

- Case study on kt Skylife, PACA 2012, Seoul, July, 2012.

 

국내학술대회

- 청소년 대상의 정보화교육 방향, 한국방송학회 세미나, 1999 5

- 21세기 매체간 공존을 위한 위상정립방안, 한국언론학회 세미나, 1999 8

- 콘텐츠 산업의 현황과 전망, 한국콘텐츠학회 세미나, 2000 5

- 인터넷방송의 수요와 공급 현황에 따른 미래 전망, 한국방송학회 추계 정기학술대회, 2000 11

- 한국 인터넷 콘텐츠 산업의 동향 및 파급효과, 한국문화콘텐츠학회 창립학술대회, 2000 11 24

- 매체경영학적 관점에서 본 AOL Time Warner 결합의 효과 분석, 가치사슬 상에서의 수직적 및 수평적 확장 중심으로, 한국방송학회 가을철학술대회, 2001

- 우리나라 디지털저작권관리(DRM): 시장분석을 통한 비즈니스 모델링, 한국방송학회 2002년 봄철 정기학술대회, 2002. 5. 25.

- 글로벌 미디어기업의 사업다각화 현황과 평가, 한국방송학회, SBS 공동 주최 세미나, 2002. 9. 13.

- 디지털디바이드를 극복하기 위한 E-Learning 모델, 한국언론학회 2002 가을철 정기학술대회, 2002. 10. 12.

- IT 활용에 따른 방송산업 및 유통활동 변화 연구, 한국방송학회 2002 가을철 정기학술대회, 2002, 11. 23.

- 인터넷 스트리밍콘텐츠 사업전략 연구, 한국언론학회 2003 봄철 정기학술대회, 2003. 5. 16.

- Triple Play 시장구도에서의 콘텐츠전략 연구, 언론학회, 봄철학술대회, 2004. 5. 6.

- 해외 통신사업자의 IPTV 성공사례 연구, 방송학회 가을철학술대회, 2004. 11. 20.

- 가치사슬상의 구성요소 관점에서 고찰된 IPTV 연구, 방송학회 봄철학술대회, 2005. 5. 13.

- 국내 DMB 산업 활성화 방안, 산업구조 분석을 중심으로, 언론학회 봄철학술대회, 2005. 5. 20.

- 미디어경영생태계 내에서의 플랫폼의 역할 연구, 문화경제학회 추계 학술대회, 2008 11 7

- TPS 경쟁구도하에서 본 IPTV 서비스 제공방안, 정보법학회 세미나, 2005. 3. 25

- 플랫폼흡수이론을 적용한 미디어플랫폼전략 실증연구, 미디어경영학회

- 추계학술대회, 한양대학교, 2009. 11.

- 스마트폰 선도 위한 플레이어역할, 미디어경영학회 봄철학술대회, 2010. 4. 30

- 오픈형 IPTV의 사회경제적 파급효과, 파괴적 혁신(Disruptive Innovation) 이론을 근간으로, 방송학회 학술대회, 2010.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