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민정 교수
한세대학교 미디어영상광고학과 조교수
메일 : mzsong@daum.net
학력 이화여자대학교 독일문학(주)/신문방송(부) 문학사
독일 뮌스터대학교 미디어정책 수료
미국 하퍼칼리지 어학과정/저널리즘 수료
중앙대학교 신문방송(전자출판) 문학석사
쮜리히대학교 미디어정책/경영 Ph.D
쮜리히대학교 미디어경영 Post.Doc.
주요경력
1995. 6. - 1996. 8. Prognos(스위스 바젤) 객원연구원
1996. 8.- 2014.4 KT 수석연구원
2014.7 – 2015.2 성균관대 휴먼ICT융합학과 교수
2015.3 – 현재 한세대 미디어영상학부 조교수
주요논문/저서
가) 저
서
-
출판매체론, 경인문화사, 1991년 (박신흥·송민정 공저)
-
디지털이 경제다, 커뮤니케이션북스, 1998년 (박창헌 외 옮김)
-
정보화시대와 방송교육, 나남, 1999년 9월(김광호 외 10명
공저)
-
정보컨텐트산업의 이해, 커뮤니케이션북스,
1999년 (박창헌·송민정 편저)
-
미디어의 실제, 커뮤니케이션북스, 2001년 (박춘서 송해룡 외 편역)
-
인터넷 콘텐츠 산업론, 진한도서, 2001년 (ISBN 89-8432-060-9)
-
독일 언론학 연구, 커뮤니케이션북스, 2001년 (방정배 외 편역)
-
Kim, Won / Ling, Tok-Wang / Lee, Yoon-Joon
/ Park, Seung-Soo (Eds.), The Human Society and the Internet,
Internet-Related Socio-Economic Issues, Springer Verlag, Berlin, 2001
-
디지털미디어와 콘텐츠의 이해, 진한도서,
2003. 2.
-
DMB 산업, in: 차세대 디지털 컨버전스, DMB 서비스, 전자신문사,
2005(공저, 8인), 115~170면
-
모바일컨버전스, 2011, 한스미디어
-
빅데이터가 만드는 비즈니스 미래지도, 2012, 한스미디어
-
스마트미디어의 이해, 2014, 공저, 미래인
-
빅데이터 경영론, 2014, 김창수/송민정, 학현사 ISBN 978-89-5853-386-3
-
디지털미디어경영론, 2015, 권호영/송민정, 한광접, 커뮤니케이션북스,
ISBN 979-11-304-3576-3
나) 국내전문학술지
- “유료(有料)TV 산업의 경쟁전략: 클러스터
이론(Cluster theory)과 연계하여 살펴본 BSkyB 사례를
중심으로,” [방송연구], 방송위원회, 2000년 여름호, 통권 50호, 271-298면.
- “인터넷 콘텐트산업의 경제적, 사회적
파급효과 연구,”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회, 통권 제6호(2000-2),
33-70면
- “다채널 시대의 상업적인 공익 프로그램 공급 가능성에 대한 연구,” [한국언론학보], 한국언론학회,
제 45-4호. 2001년 가을호, pp. 5-35
- “Market Strategies in the Internet Content
Business,” Lecture Notes in Computer Science (SCI registered), www.springer.de/comp/Incs. 2001 (same as
the article of the book The Human Society and the Internet.)
- “디지털 위성방송, 무엇이 문제인가?,” [관훈저널], 관훈클럽, 통권
제 81호, 2001, 겨울, pp.209-222
- “우리나라 디지털저작권관리(DRM)시장
분석을 통한 비즈니스 모델링,” [한국문화콘텐츠학보], 한국문화콘텐츠학회, 통권 제 1-1호, 2002. 봄호, pp. 179~196 (ISSN 1598-5792)
- “양방향 서비스의 주요 특징인 상호작용성(Interactivity)의
이론적 개념화,” [한국언론학보], 한국언론학회, 2002년 여름호, 46-3호,
116~152쪽
- “인터넷콘텐츠 유통사업자의 사업 다각화와 그 평가, AOL타임워너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문화콘텐츠학보], 한국문화콘텐츠학회, 통권 제
1-2호, 2002년 (10월15일 발행), 가을호, 면.
- “IT혁명이 문화콘텐츠산업구조에 미치는 영향,” [문화정책논총], 문화정책연구원, 2002. 10.
- “DMB
사업자의 경쟁전략
방향 연구: 산업구조 분석을 토대로”, [방송문화연구], KBS 방송문화연구소, 2003년 12월, 제15권 2호, 223~245면
- “트리플플레이 경쟁구도에서 본 통신사업자의 콘텐츠전략 방향, 게임이론, 거래비용이론을 근간으로”,
[한국문화콘텐츠학보], 한국문화콘텐츠학회, 2004 봄호, 59~115면
- “해외통신사업자의 IPTV 성공사례
연구”, [한국문화콘텐츠학보], 한국문화콘텐츠학회, 2004 가을호, 5~26면
- “국내 DMB가 이동통신 서비스업에 미치는 영향 연구: 가치혁신 및 가치사슬
통합이론 중심으로”, [한국문화콘텐츠학보], 한국문화콘텐츠학회, 2005 봄호, 92~127면
- “IPTV의 오픈형 플랫폼 전략에 대한 연구: 플랫폼
유형화 이론을 기반으로,” 2010 제22권 1호, KBS [방송문화연구] 방송문화연구소, ISSN 1739-1830, 173~203면
- “플랫폼흡수 사례로 본 미디어 플랫폼 전략 연구:
플랫폼 흡수 이론을 토대로,”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회, 제27권 2호, 2010. 6
- “스마트TV 서비스 혁신에 따른 시장
전망: 파괴적 혁신 이론을 근간으로,” 송민정, 이화진, 최명호, 통신학회
학술저널 <정보와 통신> Vol.27 No.12,
2010. 12. 35~43쪽 (최우수 논문상 수상)
- “클라우드 기반의 스마트TV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통신학회 학술저널 <정보와 통신> Vol.28 No.12, 2011. 12. 24~31쪽
- “비즈니스 모델 혁신 관점에서 살펴 본 스마트TV
진화에 관한 연구,” SK텔레콤 학술지,
Telecommunication Review, 제 22권
2호, 2012년 4월, 168~187쪽
- 망중립성 갈등의 대안인 비즈니스모델 연구: 양면시장 플랫폼전략의 6가지 전략 요소를 근간으로,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회, Journal of Cybercommunication Academic Society, 제 30권 1호, ISSN
1598-5733, 2013.3, pp.191~237.
- 빅데이터를 활용한 통신기업의 혁신전략,
Telecommunicaitons Review, 제 24권 1호, 2014. 2, pp. 80-93
- Global Online Distribution Strategies for
K-Pop: A case of “Gangnam Style” 방송과 커뮤니케이션(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MBC 학술지, 제16권 2호, 2015.6, 85~120면(KCI
registered)
다) 국외전문학술지
- Case Study on Hybrid Business Model: kt’s
Olleh TV Skylife, Journal of Journalism and Mass Communication, Vol.2, Nr. 3,
March 2012, ISSN 2160-6579, pp.491~502
- Case Study on KT Skylife, Journal of
Journalism and Mass Communication, Vol.3, Nr. 9 2014, 9, ISSN 2160-6579,
pp.563-574
라) 학위논문
- Leseföderungsstrategien
für Südkorea - Medienpolitische und medienpädagogische Aufgaben aufgrund von
Ansätzen und Befunden aus Deutschland und der Schweiz, Dissertation an der
Universität Zuerich, Juli 1995 (미디어정책적 및 미디어교육학적 과제로서의 한국의 인쇄매체 이용행위 촉진전략: 독일과 스위스 이론 및 연구결과를 토대로, 1995년 7월, 스위스 쮜리히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 전자출판(Electronic Publishing)의 미래와 전자도서의 전망, 1990년 2월, 중앙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막스 프리쉬(Max Frisch)의 <호모 파버(Homo Faber)> 연구, 1985년 2월, 이화여자대학교 학사학위 논문.
마) 학술회의 게재 논문
국제학술대회
- Internet Content Industry, a presentation
of International Conference of Pacific Telecommunication Council, PTC 1999,
Jan. 1999
- Pay-TV Industry, a presentation of
International Conference of Pacific Telecommunication Council, PTC 2000, Jan.
2000
- Market Strategies in the Internet Content
Business, The First International Conference on Human.Society@Internet, July
4-6, 2001
- E-Learning as a Model for diminishing the
Digital Divide, ICA 2002, July 17, 2002.
- ELearning as a Model for diminishing the
Digital Divide, PTC 2003 Conference, Hawaii, Jan. 20, 2003
- The broadband impact and emerging business
applications in South-Korea market, PTC 2004 Conference, Hawaii, Jan. 18, 2004
- The emerging services for revenue growth
in fixed-mobile convergence sector, ITS 2004 Conference, Berlin, Sep. 7, 2004
- Hot applications, game and content, WTC
2004, Seoul, Sep, 14. 2004
- New value added service “IPTV,” PTC 2005,
Hawaii, Jan. 19, 2005.
- Telco’s Content strategy, PISTA 2006
conference, Florida, 2006. 7. 23
- Digital Platform’s Role and KT case, ENAEF
2009, Pusan, 2009. 8. 26
- A Study on Platform’s New Strategy in
Media 2.0: Based on Keystone concept & Google case, IAMCR 2010, Braga,
Portugal, July 19, 2010.
- Mobile Media Trends & Growth Potential
after Smartphone, DICON 2010, KOEX, Seoul. Aug. 31, 2010
- A case study on KT Skylife’s business
model innovation: Based on the Business Model Framework (BMF), ITS 2011,
Budapest, Sep. 19, 2011.
- Case study on kt Skylife, PACA 2012,
Seoul, July, 2012.
국내학술대회
- 청소년 대상의 정보화교육 방향, 한국방송학회 세미나, 1999년 5월
- 21세기 매체간 공존을 위한 위상정립방안, 한국언론학회
세미나, 1999년 8월
- 콘텐츠 산업의 현황과 전망, 한국콘텐츠학회 세미나, 2000년 5월
- 인터넷방송의 수요와 공급 현황에 따른 미래 전망, 한국방송학회
추계 정기학술대회, 2000년 11월
- 한국 인터넷 콘텐츠 산업의 동향 및 파급효과, 한국문화콘텐츠학회
창립학술대회, 2000년 11월 24일
- 매체경영학적 관점에서 본 AOL Time Warner 결합의
효과 분석, 가치사슬 상에서의 수직적 및 수평적 확장 중심으로, 한국방송학회
가을철학술대회, 2001
- 우리나라 디지털저작권관리(DRM): 시장분석을 통한 비즈니스
모델링, 한국방송학회 2002년 봄철 정기학술대회, 2002. 5. 25.
- 글로벌 미디어기업의 사업다각화 현황과 평가, 한국방송학회, SBS 공동 주최 세미나, 2002. 9. 13.
- 디지털디바이드를 극복하기 위한 E-Learning 모델, 한국언론학회 2002 가을철 정기학술대회, 2002. 10. 12.
- IT 활용에 따른 방송산업 및 유통활동 변화 연구,
한국방송학회 2002 가을철 정기학술대회, 2002,
11. 23.
- 인터넷 스트리밍콘텐츠 사업전략 연구, 한국언론학회 2003 봄철 정기학술대회, 2003. 5. 16.
- Triple Play 시장구도에서의 콘텐츠전략 연구, 언론학회, 봄철학술대회, 2004. 5. 6.
- 해외 통신사업자의 IPTV 성공사례 연구, 방송학회 가을철학술대회, 2004. 11. 20.
- 가치사슬상의 구성요소 관점에서 고찰된 IPTV 연구, 방송학회 봄철학술대회, 2005. 5. 13.
- 국내 DMB 산업 활성화 방안, 산업구조 분석을 중심으로, 언론학회 봄철학술대회, 2005. 5. 20.
- 미디어경영생태계 내에서의 플랫폼의 역할 연구, 문화경제학회
추계 학술대회, 2008년 11월 7일
- TPS 경쟁구도하에서 본 IPTV 서비스
제공방안, 정보법학회 세미나, 2005. 3. 25
- 플랫폼흡수이론을 적용한 미디어플랫폼전략 실증연구, 미디어경영학회
- 추계학술대회, 한양대학교,
2009. 11.
- 스마트폰 선도 위한 플레이어역할, 미디어경영학회 봄철학술대회, 2010. 4. 30
- 오픈형 IPTV의 사회경제적 파급효과, 파괴적 혁신(Disruptive Innovation) 이론을 근간으로, 방송학회 학술대회, 2010.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