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 | - 대학생들의 신문 이용동기와 기술수용모델 변인이 유료 모바일 뉴스 콘텐츠 수용의도에 미치는 영향l. 미디어 경제와 문화,10(3), 129-172. (교신저자)
- 정보원,정치심리,후보자 평가 요인이 투표 유형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탐색적 연구: 2011년 분당을 지역 선거에서 여당에 대한 보상 및 처벌적 투표행위를 중심으로. 스피치와 커뮤니케이션, 18권, 165-201. (주저자)
- Changes in Human Immunodeficiency Virusrelated Knowledge and Stigmatizing Attitudes among Korean Adolescents from 2006 to 2011. Osong Public Health Res Perspect, 3(2), 107-112. (Scopus 저널)
- 대학생들의 종합일간지 유료 온라인 뉴스 콘텐츠 이용의도에 관한 연구: 뉴스 콘텐츠 저작권 및 유료화 인식, 뉴스가치평가, 확장된 계획행동이론 변인을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56권 1호, 340-363. (교신저자)
- HIV/AIDS Knowledge, Stigmatizing Attitudes, and Related Behaviors and Factors that Affect Stigmatizing Attitudes against HIV/AIDS among Korean Adolescents. Osong Public Health Res Perspect, 3(1), 24-30. (Scopus 저널)
- 시청기기 차이에 따른 수용자의 미디어콘텐츠 수용에 관한 연구: 수용자의 인지, 정서 반응과 인식 차이를 중심으로. 한국방송학보, 26권 1호, 83-125. (교신저자)
|
---|
2011 | - 미디어 이용행태가 재·보궐 선거 후보자 결정요인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2011. 4. 27 경기도 성남시 분당을 지역 재·보궐 선거를 중심으로. 정치커뮤니케이션연구, 23호, 217-261. (교신저자)
- 오디션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충성도 결정요인 연구: 슈퍼스타 K 를 중심으로. 미디어와 공연예술연구, 6권 3호, 1-20.
- 방송콘텐츠로서의 UCC 가능성 탐색: 방송 제작자들의 인식을 중심으로. 미디어, 젠더 & 문화, 17호, 149-187. (교신저자)
- 온라인 게임 이용자의 심리적 경험이 게임 중독에 미치는 영향: 지가된 현실감(perceived reality)과 프레즌스(presence)개념을 중심으로. 언론과학연구 11권 1호, 471-505. (교신저자)
- 라디오 광고를 통해 유발된 유머가 광고 태도에 미치는 영향: 지각된 유쾌함의 매개효과와 인지욕구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한국광고홍보학보, 13권 1호. 138-162. (교신저자)
|
---|
2010 | - 동시 매체 이용 상황에서 광고 노출 및 광고 태도에 대한 탐색적 연구: 단일 매체 이용 상황과의 비교. 한국심리학회지:소비자-광고, 11권 4호. 737-755.
- 다큐멘터리 시청이 대학생들의 지각된 현실감 (perceived reality)에 미치는 영향. 사회과학연구, 16권 2호. 117-136. (교신저자)
|
---|
2009 | - he Experience of Presence in 3D Web Environment: An Analysis of Korean Second Life. Human-Computer Interaction, Part IV, HCII 2009 LNCS, 5613, pp. 387–395.
- Understanding Online Game Addiction: Connection between Presence and Flow. Human-Computer Interaction, Part IV, HCII 2009 LNCS, 5613. pp. 378-386
- 아내들의 휴대전화 이용이 남편과의 의사소통 및 친밀감, 평등성 인식에 미치는 영향. 미디어, 젠더 & 문화, 11호, 41-74.
- 토크 라디오 청취의 미디어 효과: 라디오 청취동기, 의사인간관계, 이슈태도의 관계.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9권 1호, 159-184.
- Reconfiguration of communities in cyberspace. Encyclopedia of networked and virtual organizations, volume III. 1349-1356.
- 문자메시지의 이모티콘 활용에 관한 연구: 이용 동기와 사회적 현존감의 상관성을 중심으로. 미디어, 젠더 & 문화, 9호, 133-162.
|
---|
2007 | - UCC의 방송저작권 침해에 대한 고찰: ‘공정이용’과 ‘OSP’ 책임성을 중심으로. 방송연구, 겨울호, 59-82.
- 온라인 공간에서의 자기노출, 친밀감, 공동 공간감에 관한 연구. 한국언론학보 51(6), 469-494.
- 텔레비전 시청 만족도 형성에 관한 재고찰: 시청동기, 의사인간관계, 실재감의 상호작용을 중심으로. 방송학보 21(5), 339-379.
- 온라인 대인관계의 정서적 애착(emotional attachment) 형성에 관한 연구: 온라인 커뮤니티의 번개모임의 영향력을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51(3), 406-428
- Being Together: User’s Subjective Experience of Social Presence in CMC Environments. Human-Computer Interaction, Part I, HCII 2007 LNCS Proceedings, 4550, pp. 844–853.
|
---|
2006 | 오프라인 모임을 통한 온라인 커뮤니티 애착에 관한 탐색적 연구. 언론과학연구 6(3), 179-203. |
---|
2005 | Characterizing Masculinity: Moving Toward Male Bonding. Asian Cinema,16 (2),292-301.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