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소개
현대 미디어와 문화산업의 중추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방송·영상 미디어의 철학과 본질, 기능과 효과, 생산과 수용, 나아가 창의적 활용과 관련된 이론 및 개념, 그 적용 가능성을 탐구한다. 특히 방송과 통신, 미디어와 문화, 콘텐츠와 테크놀로지가 빠르고 유연하게 융합되는 환경에서 방송·영상의 사회적, 문화적 역할, 경제적, 산업적 기능 및 내용을 연계적이며 간학제적으로 탐구한다. 방송·영상 전공에서는 풍부한 현장 경험과 더불어 관련 분야의 이론적 전문성을 갖춘 교수진이 방송사례연구, 문화콘텐츠기획, 대중문화의 이해와 전망, 다문화커뮤니케이션, 문화산업의 과제와 전망, 미디어콘텐츠 분석, 미디어 정책연구 등 다양한 스펙트럼의 강의를 통해 이론적 지식과 실무 능력을 겸비한 전문인을 양성한다.
교육과정
- 공통필수
-
- 데이터애널리틱스
- 커뮤니케이션론
- 미디어연구방법론
- 전공필수
- 매스커뮤니케이션
- 방송정책이론과사례
- 방송이론
- 미디어효과론
- 전공선택
-
- 방송사례연구
- 방송비평연구
- 방송이론
- 커뮤니케이션통계분석
- 문화콘텐츠기획
- 방송저널리즘
- 미디어저작권
- 대중문화의이해와전망
- 방송의법과제도
- 영상사례분석
- 다문화커뮤니케이션
- 미디어산업론
- 문화산업의과제와전망
- 글로벌미디어와문화
- 미디어콘텐츠분석
- 논문읽기와쓰기
- 방송영상제작실습의이해
- 인턴십
- 방송영상학개론
- 한국방송산업의글로벌화와과제
- 영화스토리텔링의이해
- 언론PR의이해
- 방송연출론
- 방송영상제작실습의이해(KBS)
- 커뮤니케이션기업전략
- TV프로그램장르별영상문법
- 문화간커뮤니케이션
- 방송정책이론과사례
- 빅데이터분석방법과활용
- OTT시대의방송산업
- 미디어의채택과확산
과목명 | 학수번호 | 과목구분 | 학점 - 강의 - 실습 |
---|---|---|---|
개별연구 | GJC9075 | 전공선택 | 2-2-0 |
공감콘텐츠기획 | GJC9199 | 전공선택 | 2-2-0 |
기초통계및실습 | JMC9037 | 전공선택 | 2-2-0 |
뉴스론 | GJC9060 | 전공선택 | 2-2-0 |
다큐멘타리론 | GJC9056 | 전공선택 | 2-2-0 |
드라마론 | GJC9061 | 전공선택 | 2-2-0 |
매체경제학 | GJC9081 | 전공선택 | 2-2-0 |
문화트렌드론 | GJC9095 | 전공선택 | 2-2-0 |
미디어저작권 | GJC9091 | 전공선택 | 2-2-0 |
미디어제도론 | GJC9067 | 전공선택 | 2-2-0 |
방송비평론 | GJC9019 | 전공선택 | 2-2-0 |
방송사례연구 | JMC9025 | 전공선택 | 2-2-0 |
방송의법과제도 | GJC8004 | 전공선택 | 2-2-0 |
방송이론 | GJC9010 | 전공필수 | 2-2-0 |
방송통신정책론 | GJC9089 | 전공필수 | 2-2-0 |
설득커뮤니케이션론 | GJC9030 | 전공선택 | 2-2-0 |
수용자론 | GJC9054 | 전공선택 | 2-2-0 |
언론과문화 | GJC9003 | 전공선택 | 2-2-0 |
언론과철학 | GJC9076 | 전공선택 | 2-2-0 |
언론사 | GJC9027 | 전공선택 | 2-2-0 |
언론통제론 | GJC9077 | 전공선택 | 2-2-0 |
언론학연구방법론 | JMC9003 | 공통필수 | 2-2-0 |
언론학이론 | GJC9001 | 공통필수 | 2-2-0 |
언론학특강 | JMC9035 | 전공선택 | 2-2-0 |
여론과선전론 | GJC9031 | 전공선택 | 2-2-0 |
여론및마케팅조사사례연구 | JMC9036 | 전공선택 | 2-2-0 |
영상이론 | GJC9074 | 전공선택 | 2-2-0 |
윤리법제론 | GJC9053 | 전공선택 | 2-2-0 |
인물취재보도론 | JMC9532 | 전공선택 | 2-2-0 |
인터넷사례연구 | GJC9058 | 전공선택 | 2-2-0 |
정밀보도론 | GJC9078 | 전공선택 | 2-2-0 |
정보사회의쟁점 | GJC9085 | 전공선택 | 2-0-0 |
정부와언론 | GJC9035 | 전공선택 | 2-2-0 |
정치커뮤니케이션 | JMC8004 | 전공선택 | 2-2-0 |
조직커뮤니케이션 | JMC9008 | 전공선택 | 2-2-0 |
커뮤니케이션이론사 | GJC9080 | 전공선택 | 2-2-0 |
콘텐츠기획론 | GJC9099 | 전공선택 | 2-2-0 |
콘텐츠성공전략 | GJC8002 | 전공선택 | 2-2-0 |
탐사보도론 | GJC9079 | 전공선택 | 2-2-0 |
홍보론 | JMC9004 | 전공선택 | 2-2-0 |